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

오이파종시기와 방법

by 구공이네♡ 2025. 3. 30.
반응형

 

 

오이모종을 구입해서 심던 내가 언제부터인가 오이파종시기에 맞춰 오이씨앗을 직접 파종하는데 재미가 들리기 시작했다. 사실 첫 오이파종은 무조건 오이모종을 10개 정도 구매해서 하우스 텃밭에 심고, 2차 3차 오이를 따먹으면서 좀 더 따먹는 기간을 늘리기 위해 오이모종을 기를때는 꼭 오이씨를 직접 모종으로 키워 심곤했는데 올해는 첫 모종까지도 직접 심어보자 싶은 마음에 서둘러 보았다. 물론 작년에 심고 남은 삼도백다다기 오이씨가 있어서 그리하기도 했고!!

 

 

오이파종시기를 검색하면 보통 4월 중순에서 4월 하순까지!! 근데 이건 오이모종이였을때고, 그렇다면 오이씨를 파종하여 기르는 시간은 25일에서 30일이 걸리기 때문에 4월 본밭에 오이모종을 내려면 늦어도 3월 말에는 심어야 한다는거!!

난 이미 오이파종을 끝냈으니 제대로 첫 모종을 4월 중순에 바로 심을 수 있겠구나 기대하고 있는데, 사실 농작물이라는게 일찍 심으면 일찍 먹고 늦게 심으면 또 늦게 먹으니 언제든 1차 2차 3차 까지도 가능한거 같긴 하다. 

 

 

오이파종방법 이라고는 하나 모든 씨앗을 심는 과정은 거의 같지 않을까? 상토에 수분을 공급하여 잘 섞은 후 포트에 담고

손으로 쿡쿡 찔러 가운데 구멍을 내준다음 오이 씨앗을 하나씩 하나씩 잘 심어주면 되는 것!!^^

 

 

그러나 어쩌다 한 포트에 2개의 오이씨앗이 들어갈 수도 있으니깐 오이파종방법에 주의할 점은 음~하나씩 잘 심어주라는 

당부가 될 거 같다 ㅋ 이 또한 하나의 포트에 2개의 오이 녀석들이 나온다 해도 딱히 문제될 건 없지만 유기농 텃밭 농사 오랜 경험상 그냥 1포트 1작물이 좋은 것!! 2개씩 나면 영 튼실하지 못하고 뿌리가 엉켜서 떼어주기도 힘들고, 같이 심어놔도 영 1포트 1작물보다 못하면 못했지 둘이라고 꼭 다 좋은 건 아니라는거!!ㅎ

 

 

삼도 백다다기 오이 씨앗을 다 심고났는데도 포트가 몇개 덜 채워지길래~그 나머지는 토종오이로 채워줬다. 딱 세개만!!

백다다기 오이 사이에 토종오이씨 3개를 이곳에 심었다고 나름 표시한 사진인데 나중에 모종 키우면서 과연 기억할런지

나중에 심고 오이가 자라면서 이건 왜 다르지? 다 잊어버리고 이러진 않을지 의문이 들지만~그래도 사진은, 기록은 언제나 중요한거 같다. 

 

 

오이파종시기에 맞춰 오이파종방법을 갖춰 라임좋게 심어놓은 오이씨들!! 집 앞 텃밭에 두고 비닐 덮어 줬는데 어제 갑작스럽게 눈이 막 쏟아지고 새벽엔 물이 다 얼어붙길래 깜짝 놀라서 집 현관에 들여놨다. 

며칠 후 날씨가 좀 더 따뜻해지면 다시 내놓아야쥐~^^;; 오이씨들아 무럭 무럭 잘 자라다오!!^^

반응형